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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5주차 33일) 인터페이스, 예외 처리, 기본 API수업 내용 정리 2024. 6. 13. 17:28
Java
인터페이스(Interface)
> 인터페이스
- 자바에서 클래스들이 구현해야 하는 동작을 지정하는 역할
- 실행 코드와 객체가 통신하는 접점으로 실행 코드가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
> 인터페이스 구현
- 선언: [접근 제한자]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{ ... }
- class 키워드 대신 interface 키워드 사용
- 인터페이스는 선언된 필드는 모두 public static final의 특성을 가진다.
-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소드는 모두 public abstract의 특성을 가진다.
- 구현: 클래스 선언부에 implements 키워드를 추가하고 인터페이스명을 명시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소드를 반드시 오버라이딩 해야 한다.
- 상속과 다르게 인터페이스는 다중 구현이 가능하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 후 구현된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.
> 인터페이스 상속
- 인터페이스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상속할 수 있다.
-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허용한다.
- 구문: [접근 제한자] interface 하위인터페이스 extends 상위인터페이스1, 상위인터페이스2 { ... }
- 하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하위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 뿐만 아니라 상위 인터페이스들의 모든 추상 메소드들을 오버라이딩 해야 한다.
예외(Exception) 처리
> 예외(Exception)
- 사용자의 잘못된 조작 또는 개발자의 잘못된 코딩으로 인해 발생하는 프로그램 오류
- CheckedException
- Exception을 상속하고 있는 예외
- 컴파일 시 예외 처리 코드가 있는지 검사하는 예외
- 예외 처리 없을 시 컴파일 에러 발생
- 주로 외부에 매개체와 입출력이 일어날 때 발생
- UncheckedException
- RuntimeException을 상속하고 있는 예외
- 컴파일 시 예외 처리 코드가 있는지 검사하지 않는 예외
- 프로그램 실행 시 문제가 발생되므로 예측 가능함
- 조건문 혹은 코드 수정을 통하여 처리
- CheckedException
> try-catch-finally 문
- 프로그램에서 예외가 발생했을 경우 프로그램의 갑작스러운 종료를 막고 정상 실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코드를 예외 처리 코드라고 한다.
- try-catch-finally 문
- try 블록에는 예외가 발생할 가능이 있는 코드가 위치한다.
- try 블록의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즉시 실행을 멈추고 catch 블록으로 이동하여 예외 처리 코드를 실행한다.
- finally 블록은 생략 가능하고,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실행할 내용이 있을 경우에 finally 블록을 작성한다.
try { ... } catch (Exception e) { ... } finally { //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실행해야 하는 코드 }
- 예시
package com.beyond.o_exception.practice; public class TryCatch { public void method1() { /** * 1. try 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(NullPointer)Exception 객체를 생성하여 catch 구문으로 던진다. * 이 객체를 catch 블럭에서 Exception 이라는 부모 클래스의 참조 변수에 대입하여 예외를 처리한다. * 2. 모든 예외 클래스들은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한다. * 따라서 Exception 으로 처리할 경우, 모든 예외를 catch 할 수 있다. * 3. 만약 특정 예외를 직접 대입하게 되는 경우, 그 예외가 아닌 경우 예외 처리가 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. * 따라서 예외에 따라서 다르게 처리하는 경우, catch 블럭을 여러 개 생성하여 처리한 후 * Exception 으로 전체를 묶어 처리할 수 있다. * 4. 다중 catch: catch 블럭을 여러 개 생성하여 처리하는 방법 * 멀티 catch: 한 catch 블럭 내에서 여러 예외를 한 번에 처리하는 방법 */ try { //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블록 int result = 10 / 0; 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 } catch (NullPointerException e) { // try에서 발생한 예외를 처리하는 블록 System.out.println("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하였습니다."); } catch (ArithmeticException | ClassCastException e) { // 한 catch 블럭에서 여러 예외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. System.out.println("ArithmeticException이 발생하였습니다."); } catch (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finally { //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수행되는 블록 System.out.println("finally 블록 실행"); } } }
> throws
- throws 키워드를 통해서 메소드를 호출한 곳으로 예외를 떠넘길 수 있다.
- throws 키워드는 메소드 선언부 끝에 작성되어 메소드에서 처리하지 않는 예외를 호출한 곳으로 떠넘기는 역할을 한다.
- throws가 붙어있는 메소드는 반드시 try 블록 내에서 호출되어야 한다.
만약 throws가 붙어있는 메소드를 호출한 곳에서 처리하지 않으려면 throws 키워드로 다시 예외를 떠넘길 수 있다.
- 예시
- throws 키워드 사용
- 전달받은 예외를 직접 처리
package com.beyond.o_exception.practice; import java.io.IOException; public class Throws { // 외부에서 method2, method3에 접근할 수 없고 method1에만 접근 가능하도록 생성 public void method1() throws ClassNotFoundException, IOException { // 3. method2로부터 전달받은 예외를 다시 던짐 // -> method1을 호출하는 ExceptionApplication에서 예외를 처리해야 함 System.out.println("Throws.method1"); method2(); System.out.println("end.method1"); } private void method2() throws ClassNotFoundException, IOException { // 2. method3 으로부터 전달받은 예외를 다시 던짐 // -> method2를 호출하는 method1에서 예외를 처리해야 함 System.out.println("Throws.method2"); method3(); System.out.println("end.method2"); } private void method3() throws ClassNotFoundException, IOException { // 1. 메소드 호출 시 2개의 예외가 발생할 수 있도록 method3 생성 // throws 문을 사용하여 예외를 던져줌 System.out.println("Throws.method3"); int random = (int)(Math.random() * 3 + 1); if (random == 1) { throw new ClassNotFoundException(); } else if (random == 2) { throw new IOException(); } System.out.println("end.method3"); } }
package com.beyond.o_exception; import com.beyond.o_exception.practice.Throws; import com.beyond.o_exception.practice.TryCatch; import java.io.IOException; public class ExceptionApplicatio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실행"); // 4. method1로부터 전달받은 예외를 직접 처리 try { new Throws().method1(); } catch (ClassNotFoundException e) { System.out.println("Class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"); } catch (IOException e) { System.out.println("IOException 예외 발생"); } 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종료"); // *5. 메인 메소드에서도 예외를 처리하지 않고 던지는 경우, // jvm에서 예외를 전달받아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한다. } }
기본 API
> Wrapper
/** * Wrapper 클래스 * - 기본 자료형을 객체로 포장해 주는 클래스이다. * - 기본 자료형을 Wrapper 클래스로 포장해 주는 것을 Boxing 이라고 한다. * - Wrapper 클래스로 포장된 객체를 기본 자료형으로 변경하는 것을 Unboxing 이라고 한다. */ @Deprecated public void method1() { // Boxing(기본 타입 -> Wrapper 객체) // 1. Wrapper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Integer integer = new Integer(10); Double double1 = new Double(3.14); Double double2 = new Double(3.14);
> Date
/** * DateApi 클래스 * - 날짜를 표현하는 클래스이다. * - 주로 객체 간에 날짜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사용한다. */ public void method1() { // 기본 생성자로 객체를 생성하면 현재 시스템의 시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객체를 생성한다. Date today = new Date(); // 1970/1/1 00:00:00 기준 ms 단위로 표기 Date when = new Date(1); SimpleDateFormat sdf = new SimpleDateFormat("yy년 MM월 dd일(E) a hh시 mm분 ss초");
> Java.time
/** * java.time 패키지 * - 자바 1.8부터는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는 java.time 패키지를 제공한다. */ public void method1() { // 날짜와 시간 정보를 모두 저장할 수 있다. // 현재 날짜와 시간 정보를 저장한 객체를 생성한다. LocalDateTime now = LocalDateTime.now(); LocalDateTime when = LocalDateTime.of(2024, 6, 13, 18, 00, 00); System.out.println("now = " + now); System.out.println("when = " + when); System.out.println(ZonedDateTime.now()); System.out.println(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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